‘파리-런던-LA, K-드라마 첫 월드투어 막 올렸다’ 콘진원, ‘2023 시리즈 온 보드’ 3개국 개최

0
29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3일까지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 미국 LA 3개 도시를 돌며 ‘2023 시리즈 온 보드(2023 Series On Board)’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시리즈 온 보드는 우수 IP를 보유한 국내 드라마 제작사의 해외 직접 진출 확대 및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도모하는 비즈니스 행사다. 파리·런던 7개, LA에는 8개 제작사가 참가한 가운데 ▲피칭 ▲비즈니스 미팅 ▲네트워킹 리셉션 등을 진행하며 공동 기획개발·제작 및 투자유치 가능성을 모색했다.

3개국 월드투어에는 ▲래몽래인 ▲바른손씨앤씨 ▲스튜디오329 ▲에이스토리 ▲와이낫미디어 ▲클라이맥스스튜디오가 참가했으며, 파리·런던에는 ▲퍼스트맨스튜디오, LA에는 ▲빅오션이엔엠 ▲키이스트가 함께했다.

◆ ‘영국판 재벌집 막내아들’, ‘프랑스판 유괴의 날’ 탄생할까?

먼저 프랑스 국립영화영상센터(CNC)와 영국 바프타(BAFTA 195 Piccadilly) 극장에서 K-드라마의 유럽 진출 포문이 열렸다. 피칭 세션에서는 래몽래인의 <재벌집 막내아들>과 에이스토리의 <유괴의 날>을 비롯해 새롭게 기획개발 중인 다양한 작품이 소개됐다.

피칭 이후에는 ▲BBC스튜디오 ▲<라붐>, <레옹>, <뤼팽>의 제작사 고몽(Gaumont) ▲넷플릭스 오리지널 <블랙 미러>를 제작한 브로크앤본스(Broke and Bones) 등 30여 개의 현지 기업과 작품 리메이크 및 공동제작 논의를 이어 나갔다. 유럽을 대표하는 콘텐츠 기업 ▲바니제이스튜디오(Banijay Studios)와 ▲페더레이션스튜디오(Federation Studios) 등은 기획 중인 작품을 준비해 공동제작을 제안하기도 했다.

◆ K-드라마, 글로벌 콘텐츠 기업의 높은 관심 속 할리우드 입성

전 세계 영상산업의 메카 할리우드, 그 중심에 있는 워너브라더스, 애플TV+, 아마존프라임비디오, 라이온스게이트, 파라마운트스튜디오, ABC시그니처, CBS스튜디오 등 유수의 글로벌 콘텐츠 기업도 국내 제작사를 만나기 위해 시리즈 온 보드를 찾았다. 할리우드 투톱 에이전시 CAA(스티븐 스필버그, 브래드 피트 소속)와 WME(쿠엔틴 타란티노, 봉준호 소속)에서도 에이전트를 피칭 현장에 파견해 러브콜을 건넸다.

행사가 개최된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의 야외정원에서는 애플TV+ 오리지널 <파친코>, 넷플릭스 오리지널 <원피스> 등의 총괄 프로듀서와 <지옥>, <그해 우리는>, <재벌집 막내아들>의 제작자가 서로 만나 글로벌 시장과 작품에 대한 깊은 대화의 장이 열리기도 했다.

워너브라더스의 인터내셔널 TV 기획개발 총괄 벤자민 손튼(Benjamin Thornton)은 “관심이 가는 작품이 많다”라며, “콘텐츠 마켓에서는 만날 수 없는 한국의 유명 제작사의 IP 피칭을 직접 듣고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전했다.

클라이맥스스튜디오 변승민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전 세계의 투자사, 제작사와 만나 우리 드라마를 알리고 다양한 사례와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급변하는 콘텐츠 환경 속에서 글로벌 진출의 초석을 다지는 뜻깊은 기회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소감을 밝혔다.

◆ 문체부-콘진원, 방송산업 육성에 1천억 이상 지원

한편, 문체부와 콘진원은 내년에도 방송영상콘텐츠 산업 육성에 총 1,115억원(’24년 정부 예산안 기준)을 적극 지원한다. 기획-제작-후반작업-유통(해외진출) 단계별로 촘촘한 지원을 통해 K-드라마의 경쟁력을 제고한다. 시리즈 온 보드는 물론 주요 콘텐츠 마켓에 지속적으로 진출하여 K-드라마를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 성장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의 고도화를 위해, 엘이디(LED) 월(Wall)과 인카메라* 특수시각효과(VFX) 등 첨단 장비를 갖춘 버추얼 스튜디오를 2년에 걸쳐 구축(’24~’25년 총 250억원, 대전 스튜디오큐브)할 계획이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글로벌 콘텐츠 강국 사이에서 K- 드라마의 위상과 경쟁력을 확실히 체감했다”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IP를 보유한 국내 제작사가 전 세계 콘텐츠 기업과의 다양한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자료제공 : 한국콘텐츠진흥원 소통홍보팀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