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골목상권 활성화 이끌 청년사업가 양성…골목창업학교 5기 모집

0
54

서울시는 ‘골목창업학교’ 5기 교육생 20명을 모집한다고 31(월) 밝혔다. ‘골목창업학교’ 사업은 기존의 일회성·개별적인 창업 지원정책에서 벗어나, 예비창업가를 대상으로 골목창업 전 과정(이론→실습→멘토링→자금지원)을 끈김없이 종합적으로 지원하여 골목경제를 견인할 청년사업가를 키운다.

21년 7월부터 현재까지 1~4기 총 80명(기수당 20명)의 청년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21.7월~’23.6월)했고, 수료생 중 25명이 강서·마포·용산구 등지에서 카페와 음식점을 창업해 운영 중이다.

 

골목창업학교 지원대상은 외식 및 디저트 업종 창업을 희망하는 만 19세 ~39세 청년이며, 교육생으로 선정되면 서울골목창업학교에서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간 주 4회, 전문강사의 강도 높은 밀도 있는 교육을 통해 역량 있는 사업가로서 성장하게 된다.

‘서울시 골목창업학교’는 21년 7월 성수동에 문을 열었으며, 이론교육장과 일반 외식업, 베이커리·디저트, 식음료 실습실을 두루 갖춘 외식업 특화 실전형 창업교육기관이다.

 

특히 ’23년 골목창업학교 프로그램은 마케팅·홍보 전략과 콘텐츠 제작 지원, 창업 이후 사업운영실태 진단을 통한 맞춤 컨설팅 제공 등 사후관리과정을 강화하여 창업역량 및 창업 생존율 제고를 도모한다.

<현장중심 이론·실습교육, 멘토링, 최대 7천만원 창업자금 융자, 사후관리까지종합 지원>

<이론교육>은 창업 첫 걸음인 상권분석부터 비즈니스모델 발굴, 브랜딩 개발, 임대차 계약 등 창업준비 과정을 세세히 지원하고 위생관리, CS 등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외에 사업계획서를 분석하고 1:1로 컨설팅하는 특화과정을 제공한다.

 

골목창업학교의 강점 중 하나인 <실습교육>은 가스화구, 오븐, 반죽 및 발효기, 커피머신 등 전문 장비를 갖춘 실습장에서 진행된다. 각 수업은 전문 강사의 맞춤형 지도로 진행되며 경쟁력 있는 레시피 개발, 플레이팅 등 다각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골목창업학교 실습장 구성>

구 분 용 도 장비·설비
실습

공간

실습실 외식업 실습실  가스 화구 및 작업대, 대형 싱크대

 냉장·냉동고, 튀김기, 소형오븐

베이커리/디저트 실습실  대형 싱크대, 작업대, 반죽기
펜트리, 오븐, 발효기, 냉장·냉동고
식음료 실습실  강의용 테이블 및 의자

 커피머신, 냉장고, 제빙기, 그라인더, 싱크대

힐링존(휴식공간)  테이블 및 의자, 빈백, 인조잔디
스튜디오  촬영용 조명, 영상편집 장비, 카메라

 

<멘토링>은 선배 창업가 멘토와 교육생 멘티를 개인 또는 팀으로 연계, 창업 선배의 사업운영 노하우부터 경영 철학까지 전수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무 경험으로 무장한 멘토의 조언을 공유할 수 있어 교육생의 호응이 높다.

<창업자금 융자>는 수료생을 대상으로 최대 7천만원까지 창업 밑거름이 되는 자금을 저금리로 융자해 주는 혜택이다. 청년 창업가의 큰 어려움 중 하나인 자금문제를 해결에 도움을 줘 창업 문턱을 낮춰준다는 취지다.

 

또한 정규과정 수료 후 성공적인 창업, 매출 증가와 안정적 운영을 돕기 위하여 전문가 컨설팅도 연계하여 실시한다. 창업 전에는 인테리어, 메뉴구성 등 준비과정을 철저히 점검하고, 창업 후에는 경영 문제점 진단 및 해결방안을 제공한다.

<교육 프로그램 예시()>

구 분 지원내용
이론강의  상권분석 기법, 서비스 마인드, 위생관리, 홍보물 제작, 인테리어 동선 등 교육

 교육생 모집시 희망교육 사전설문으로 수요자 중심 커리큘럼 설계

조리실습  재료 손질부터 소스 제조까지 전문가 1:1 교육을 통해 나만의 레시피 개발 지원

 품평회 통해 교육생 실습 결과물 시식 후 소비자 의견 전달, 레시피 보완 기회 제공

멘 토 링  성공 사업자와 교육생 멘토-멘티 매칭을 통해 사업 노하우와 경영철학 전수
창 업 자

사후관리

 교육 수료 후 창업한 소상공인(창업 후 1년 이내) 대상 창업자금 최대 7천만원 융자지원

 창업 전 준비과정, 창업 후 경영개선 등 창업단계별 전문가 컨설팅 제공

 카드뉴스 및 배너 등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

 

<19~39세 외식디저트분야 청년예비창업가 20, 8.21.()까지 온라인 모집>

5기 골목창업학교 모집기간은 7월 31일(월)부터 8월 21(월)까지로 모집 인원은 20명이다. 서울시 소상공인종합지원포털(www.seoulsbdc.or.kr)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 가능하다. 접수일 기준 서울시에 주소지를 등록 중인 만 19세~39세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통해 사업계획서를 기반으로 구체성과 현실성 등 창업의 실현성, 지원자 창업역량 및 성장가능성, 창업 아이템 사업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여 교육생을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골목창업학교는 창업에 필요한 이론·실습교육, 멘토링, 자금지원을 한번에 받을 수 있는 실전형 종합교육이라는 점에서 청년의 체감도가 높은 매력적인 정책”이라며 “단순 개업에서 그치지 않고, 골목경제와의 연계 및 지속가능한 운영을 지원하여 골목상권 활성화의 기초가 될 청년사업가가 많이 배출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출처 : 노동·공정·상생정책관소상공인담당관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