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양제와 보충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맞춤형 영양제’ 서비스가 주목을 끌고 있다. 유전자, 생활습관, 식습관, 건강 상태 등을 분석해 개인별로 최적화된 영양제를 제공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는 것.
기존의 영양제 섭취는 단순히 멀티비타민,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등 대중적인 제품을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건강관리 앱, 온라인 설문, 혈액 검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나에게 진짜 필요한 영양소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맞춤형 섭취법을 제안하는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30세대에서는 수면, 피부건강, 면역력, 에너지 등 특정 목적에 집중한 ‘솔루션형 영양제’의 인기가 높다. 실제로 최근 다수의 건강 플랫폼에서는 ‘나만의 영양제 처방’ 서비스를 제공하며, 필요없는 영양제를 과잉 섭취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다.
보충제 시장에서도 ‘클린 라벨(불필요한 첨가물 최소화)’, ‘플라스틱 프리(친환경 포장재)’, ‘비건(동물성 원료 배제)’ 등 건강과 환경까지 생각한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꼭 맞는 성분, 안전성, 지속가능성 등을 꼼꼼하게 따져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체질, 건강상태, 복용 중인 약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가 달라질 수 있다”며 “자신에게 적합한 보충제를 찾으려면 전문가 상담이나 신뢰할 만한 서비스를 통해 객관적인 분석을 받은 뒤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건강 증진을 위해 영양제와 보충제가 필수가 되면서, 획일화된 선택에서 벗어나 내 몸에 맞는 맞춤 케어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