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 문화, ‘나’를 돌보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떠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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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man in white shirt and black pants standing on rocky mountain during daytime

최근 몇 년 사이 ‘웰니스’라는 단어가 건강, 뷰티,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쳐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과거에는 단순히 건강을 지키는 행위 정도로 여겨졌던 것이, 이제는 몸과 마음의 균형까지 포괄하는 ‘웰니스 문화’로 발전하며 삶의 질을 중시하는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웰니스(Wellness)는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안정, 좋은 인간관계, 나만의 여가를 핵심 가치로 삼는다. 실제로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나를 돌보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헬스장이나 요가, 필라테스 같은 운동은 물론, 명상과 마인드풀니스, 자기계발 워크숍 등 심신의 조화를 추구하는 프로그램 참여도 꾸준히 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웰니스 여행이 각광받고 있다. 조용한 자연에서의 힐링, 스파, 테라피 등 나를 오롯이 돌볼 수 있는 공간을 찾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호텔, 리조트 업계도 ‘웰니스 패키지’ 상품을 앞다퉈 선보이며 맞춤형 프로그램과 웰빙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식생활에서도 변화가 뚜렷하다. 신선한 재료로 만든 로컬푸드, 식물성 기반 식사, 친환경 식품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인스턴트 음식과 과도한 자극성 식품은 줄이고, 대체육과 무첨가, 저자극 간식 등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나도 지구도 건강하게’라는 웰니스 문화의 가치를 반영한다.

웰니스 문화는 또 ‘작은 실천’에서 실질적 변화를 끌어내고 있다. ‘1일 1산책’, ‘디지털 디톡스 데이’, ‘셀프케어 루틴’ 등 자신만의 루틴 만들기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전문가는 웰니스 문화를 실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점은 ‘남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의 속도에 맞게 실천하는 것’이라고 조언한다.

건강의 개념이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를 넘어 ‘나답게 살아가는 삶’으로 확장되는 시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웰니스 문화는 앞으로도 꾸준히 우리 곁에 머물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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