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일상이 힘든 이유와 극복을 위한 생활습관 변화

0
7
woman sleeping on bed beside book

현대인들에게 ‘만성피로’는 낯설지 않은 말입니다. 피로가 몇 일간 이어지는 일시적 현상과 달리, 만성피로란 원인을 알기 어렵고, 주 2~3회 이상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극심한 피로감을 의미합니다. 충분히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피로의 주요 원인은 지나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과 수면, 운동부족, 과도한 음주 및 카페인 섭취, 갑상선질환이나 빈혈과 같은 기저질환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업무와 일상에 지장을 줄 만큼 집중력 저하, 근육통, 두통, 기억력감퇴,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피로가 장기간 이어진다면 무엇보다 민감하게 자신의 건강신호를 살펴야 합니다. 먼저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제된 당이나 인스턴트 식품보다는 신선한 과일, 채소, 단백질 위주 식단이 몸의 에너지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일 30분이라도 가벼운 운동을 생활화하면 스트레스 해소와 체력 증진, 숙면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단순한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호전이 어려울 수 있으니 내과 등 전문의 진료를 권장합니다. 간혹 만성질환, 호르몬 이상, 정신적 요인 등이 숨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건강으로 가는 첫걸음입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