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필라테스가 건강을 챙기려는 많은 현대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필라테스는 20세기 초 독일의 요제프 필라테스(Joseph Pilates)가 창안한 운동으로, 근력 향상과 몸의 유연성, 자세 교정, 심신의 안정까지 돕는 전신 운동이다.
필라테스의 가장 큰 특징은 몸의 중심(Core) 근육을 강화해 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하는 데 있다. 복부, 옆구리, 등 근육을 중점적으로 단련하면서도 체형 교정에 효과적이어서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이나 신체 활동이 적은 사람들에게 특히 추천된다.
기구를 이용하지 않는 매트 필라테스와 리포머, 캐딜락 등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는 기구 필라테스가 있다. 매트 필라테스는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고, 기구 필라테스는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더 깊이 있는 근육 단련과 교정이 가능하다.
필라테스는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체력과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을 선택할 수 있어 부상 위험이 낮은 편이다. 또한, 호흡에 집중하면서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의 안정에도 효과가 있다.
전문가는 “필라테스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동작이 익숙해지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 강사의 지도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올바른 자세와 호흡법을 통해 필라테스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을 위한 운동을 찾고 있다면, 자신의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춰주는 필라테스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