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가 풍부한 7월 수산물 2가지

0
125
grilled freshwater eel korean food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수산물을 소개한다. 

1. 민물장어

여름철 보양식으로 인기가 좋은 민물장어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하다.  기력 회복은 물론 심혈관계 질환이나 치매와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 예방에 좋으며, 장어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레티놀)는 눈 건강과 피부 탄력 유지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주로 구이로 먹지만, 시래기와 각종 양념을 넣고 푹 끓여 진하고 얼큰한 맛이 일품인 장어탕으로도 즐겨 먹는다.

2. 전복

정약전의 「자산어보」에 ‘복어(鰒魚)’라고 기록된 전복은 조선시대 임금님께 진상하던 귀한 식품이며, 중국 진시황의 불로장생 식품 중 하나로 손꼽을 정도로 귀하여 ‘패류의 황제’라 불린다.

전복 수컷(생식선 황색)은 육질이 단단하여 횟감으로 적합하고, 암컷(생식선 녹색)은 살이 연해 죽이나 찜 등으로 많이 사용한다. 또한 프라이팬에 버터를 녹인 후 중불에 편 썰기 한 마늘과 손질된 전복을 넣고 노릇하게 구워낸 전복 버터구이는 여름철 잃어버리기 쉬운 입맛을 돋우는데 최고의 보양식이다.

전복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여름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타우린과 아르기닌이 풍부해 기력 회복과 간 기능 개선은 물론 면역력 증강에도 효과가 좋다. 

*자료제공 : 해양수산부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