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여의도 16분만에…도시철도 신림선 28일 개통

0
122

서울대학교(관악산역)와 여의도(샛강역)를 잇는 신림선이 오는 28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영등포구 샛강역(여의도)과 관악구 관악산역(서울대학교)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신림선을 이날 개통한다고 24일 밝혔다.

신림선은 지하철 9호선 샛강역부터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거쳐 관악산(서울대학교)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7.76km, 11개 역사로 구성된 노선이다. 지난 2017년 3월 착공해 5년 3개월 만에 개통한다.

신림선은 출·퇴근시간에는 3.5분, 평시에는 4~10분의 간격으로 새벽 5시 30분(첫차)부터 밤 12시(막차)까지 운행한다.

오는 27일 개통식을 거쳐 28일 5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국토부는 신림선이 동서로 횡단하는 서울 지하철 1·2·7·9호선을 남북으로 관통함으로써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혼잡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에는 관악구(관악산역)에서 영등포구(샛강역)까지 지하철과 버스 환승을 통해 이동 시 약 50분이 걸렸으나 신림선을 이용하면 약 16분으로 줄어든다.

또 서울시 지하철 4개 노선(1·2·7·9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해 해당 지역 주민들이 서울 어디로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림선에는 그동안 국토교통과학 기술 연구개발(R&D)을 통해 개발된 국산 기술이 다수 적용됐다.

한국형 표준 고무차륜 경전철(K-AGT) 및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M, 도시철도용)이 적용됐다.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은 신림선에 국내 최초로 적용된 기술로 신림선은 이를 통해 모든 구간 무인운전으로 운행된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30분내 출퇴근 실현 및 촘촘한 대중교통망 구축을 위해 철도, BRT, 환승시설 및 광역버스 준공영제, 알뜰교통카드 등 다양한 광역교통 사업들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백승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신림선 개통이 서울 서남권에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들에게 여유로운 아침, 넉넉한 저녁을 돌려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시설정책과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