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인들 사이에서 필라테스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필라테스는 20세기 초 독일에서 조셉 필라테스가 창안한 신체 단련법으로, 근력 강화와 유연성 증진은 물론, 자세 교정과 부상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필라테스는 기구를 활용하는 ‘기구 필라테스’와 매트 위에서 진행되는 ‘매트 필라테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시된다. 대표적으로 몸의 중심인 코어 근육을 단련하면서,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전신을 고루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반복적인 호흡과 함께 동작이 이뤄지기 때문에 근육의 긴장 완화와 심신 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현대인들이 겪는 만성 허리 통증이나 거북목, 자세 불균형에 뛰어난 개선 효과를 보이며, 남녀노소 누구나 본인의 체력에 맞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인기의 비결이다. 꾸준히 실시하면 균형 잡힌 바디라인과 더불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필라테스는 크게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체력을 기르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운동”이라며, “처음 시작할 경우 올바른 자세와 호흡법을 지도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드는 여정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 일상 속 작은 변화가 건강한 삶의 시작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