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재단 교육 플랫폼 `에듀테크 캠퍼스` 오픈

0
61

서울디지털재단(강요식 이사장)은 쉽고, 간편한 ‘어르신 디지털 역량 진단’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추천해주는 <에듀테크 캠퍼스(Edutech Campus)> 웹 사이트를 12월 12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서울디지털재단 에듀테크 캠퍼스: http://sdfedu.seoul.kr

<에듀테크 캠퍼스>는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청소년부터 어르신까지 학습자 맞춤별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된 ‘온라인 학습관리 시스템’이다.

특히, <에듀테크 캠퍼스>의 ‘디지털 역량 진단’은 어르신 대상 최초로 디지털 역량진단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구현한 것이 특장점이다. 어르신 교육생이 디지털 역량 수준을 판별하는 문항에 순서대로 응답하기만 하면 바로 결과를 볼 수 있다.

‘디지털 역량 진단’을 희망하는 교육생은 총 2개의 영역 8개의 문항에 대한 응답을 통해 자신의 역량진단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결과는 그래프와 점수로 시각화하여 쉽고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디지털 태도’ (3문항) : 디지털 친숙도, 디지털 효능감, 디지털 자기관리 총 3가지 하위 요인으로 질문이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 기기 및 기술 활용 영역’ (5문항) : 디지털 기기 기본 활용 및 디지털 문제해결(교통, 소비생활, 여가생활, 행정) 총 2가지 하위 요인으로 질문이 구성되어 있으며, 진단 결과는 점수‧점수분포에 따른 역량 수준(초급-중급-고급)으 확인 및 맞춤 교육으로 연계할 수 있다.

교육 전/후 달라진 역량 수준도 교육생이 직접 비교할 수 있다. 최초 진단한 역량 수준 결과와 학습 이후 달라진 역량 수준 결과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스스로 학습이 가능토록 설계되어 학습자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학습 동기를 유발이 가능하다.

아울러, 수료생에게 지급되는 ‘디지털 배지’도 학습 동기를 높여줄 특별한 서비스다. 학습 이력을 증명하기 위해 종이 수료증이 아닌 ‘디지털 배지’가 증명되며, 데이터 기반으로 제작된 ‘디지털 배지’는 공공 디지털 교육 플랫폼 중 최초로 운영된다.

디지털배지란 학습 이력 및 경력 증명 시, 종이 기반의 자격증에서 벗어나 학습자 데이터 기반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배지를 의미한다. 최근 교육‧훈련의 디지털전환을 지원하고 인재 양성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에듀테크와 만나 전방위로 활용되고 있다.

디지털배지’는 학습과목의 수에 따라 브론즈 배지부터 실버, 골드, 다이아몬드 배지로 구분된다.

‘디지털 배지’를 통한 수료방식은 게임과 소셜미디어에 익숙하고 자기표현 욕구가 강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뿐만 아니라, 시간이 걸리더라도 배우려는 의지가 높은 어르신 세대 모두에게 효과적이다.

또한, <에듀테크 캠퍼스>는 어르신이 이용하기 편리한 직관적인 UI/UX로 제작됐다. 작년 재단에서 연구한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모바일웹‧앱)연구를 반영하여, 캠퍼스 소개 또한 웹툰 형식으로 이해하기 쉽고 단순한 구조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향후 서울디지털재단은 <에듀테크 캠퍼스>의 학습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디나지원단’ 교육 사업도 고도화 할 예정이다. ’19년부터 오프라인 운영중인 ‘어디나지원단’도 학습자의 역량 수준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 과정으로 운영되고, 다양한 온라인 교육콘텐츠로 반복 학습을 제공할 것이다.

나아가, 현재 추진중인 아동‧청소년 대상 데이터 역량 진단도구 개발도 마무리가 되면 ’23년도에는 <에듀테크 캠퍼스>에 탑재하여 아동‧청소년 역시 자신의 데이터 역량 수준에 맞는 교육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도록 고도화 할 계획이다.

한편, <에듀테크 캠퍼스>에 접속하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21(수)까지 오픈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플랫폼 초성이름 맞추기, 디지털교육 소감남기기 및 베스트리뷰어 선정, 역량진단 참여하기 등 이벤트에 따라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강요식 이사장은 “1:1 맞춤 디지털 역량 진단이 가능한 <에듀테크 캠퍼스>는 학습관리시스템에 학습경험플랫폼 방식을 접목시켜 누구나 쉽고 즐겁게 온라인 교육을 학습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서울디지털재단은 서울시 디지털 약자와의 동행 정책에 발맞춰 누구나 소외 없는 디지털 학습 체제 구축 및 인프라 마련과 서울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포용교육을 적극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출처 : 서울디지털재단 스마트포용팀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