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350곳으로 확대…새 학기 신입생 모집

0
151

여성가족부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확대하고 참여 청소년의 안전한 귀가지도와 긴급돌봄지원을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서는 급·간식, 상담, 학업을 지원하고 동아리·캠프 활동, 문화·예술·체육 등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를 지난해 332곳에서 350곳으로 확대하고, 귀가차량을 운영하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기관 200여 곳에는 임차에 필요한 비용을 1곳당 월 67만 원 추가해 144만 원을 지원한다.

귀가차량 운영 시 동승자가 없어 안전의 우려가 있던 1인 운영기관(탄력운영형 9곳)에는 보조인력 1명을 새로 투입하고,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외부인 출입 시 접종증명을 확인하는 등 방역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돌봄 공백의 해소를 위해 돌봄시간을 연장하고, 지원대상을 확대한 ‘안심돌봄방’을 올해도 운영해 방역상황에 맞춘 긴급돌봄을 지원한다.

한편, 전국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350곳에서는 새 학기를 맞이해 2022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참여 청소년의 자격은 방과 후 돌봄(활동)이 필요한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 청소년으로, 소득 기준은 없으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조손·다문화·장애가정, 2자녀이상·맞벌이가정을 우선해 지원한다.

신청 및 상담은 청소년활동진흥원(02-330-2831~4)과 방과후아카데미 지역별 운영기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누리집(youth.go.kr/yaca/index.do)에서 할 수 있다. 초등생의 경우 정부24 ‘온종일돌봄원스톱서비스’(www.gov.kr)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이정심 여가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사회 변화를 주도적으로 창조할 수 있는 창의적 미래인재를 키워내기 위해서는 교과교육 외 다양한 체험활동이 필요하다”며 “청소년들이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 여성가족부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